듣기가 어느 정도 가능해지면 말하기 훈련에 들어가야 합니다만 그전에 꼭 해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발음연습입니다. 자칫 소홀히하면 나중에 아주 애를 먹습니다. 일본어 발음이 다른 외국어에 비해 우리에게 쉽다고는 하지만 잘못된 발음이 습관이 되면 나중에 고치기가 아주 힘듭니다. 일본어로 의사소통하는데는 거의 문제가 없는 상당수의 한국인들이 처음에 잘못 습관들인 발음을 고치지 못하고 어색한 일본어를 말하는 것에 머무르고 마는 것을 많이 봅니다. 발음에 관해서는 기회가 되는대로 다시 말씀드리기로 하고 이제는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말하기도 반복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선 짧은 문장을 듣고 반복해서 따라 말해보시기 바랍니다.
몇번씩 되풀이 말하는 것이 좋을까요. 두 말할 필요도 없이 술술 나올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지루하다 싶으면 한문장을 1회씩 따라 말하고 그 다음 문장을 또 1회 따라 말하고 하는 식도 좋습니다. 어떤 방식을 선택하는가는 본인의 취향이겠죠. 물론 이 따라 말하기 과정 이전에 같은 문장들을 충분히 듣고 단어도 찾고 해석도 해서 문장을 완전히 이해하는, 즉 듣기공부를 충분히 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습니다. 오른쪽 일본어교실의 짧은 문장의 mp3를 기준으로 하면 약 20~30개의 문장을 하나의 폴더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씩 시간을 내서 "곰녹음기"등을 이용해서 짧은 문장을 직접 녹음을 해서 들어봅니다. 일종의 말하기 훈련입니다. 발음교정도 되고 말하는데 자신감이 생깁니다.
참고
시니어 매거진에서는 영어와 일본어 학습자료가 꾸준히 올려집니다. 트위터로 저를 팔로우하시면 어떤 학습자료가 올라오는지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습니다.
by senior